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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대상선, HMM 에 대한 개인적인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HMM 현대상선
HMM, 현대상선

 

 

2020년 중반즈음 부터 발동이 걸리기 시작하더니,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몇가지 이슈별로 개인적인 생각을 풀어 보겠습니다.

 

 

1. 재무에 대한 내용

 

재무에 대한 내용은 많은 사람들이 오류를 범하는 부분이 있는데 과거의 실적증가가 미래의 실적증가를 담보하는것은 아니라는 것 입니다.

 

재무재표를 볼때 이 회사가 안전한 회사인지 망할 회사인지 재무상 악재가 나올 가능성은 없는지 등을 보는 데에 주력 해야 하고

 

과거에 실적이 점진적 증가 햇기때문에 미래에도 계속 증가할 것이다는 이야기는 일부는 맞기도 하지만 완전히 맞는 이야기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HMM 은 재무상태가 매우 안좋았지만, 국가 정책데 따른 유일한 국적선사를 버릴 수 없다는 기조로

 

산업은행 및 해수부에서 직접적인 자금 지원등을 진행 했고, 이로서 재무상 망할 회사는 아니라는 것이 담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산업은행, 해수부에 발행된 CB 가 많지만

 

정부에서 국적선사 살리자고 자금 지원해놓고 CB 주식전환해서 다시 회사를 죽인다?? 이건 현실성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물론 선사에서 이익이 많이나면 일부 전환 할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인 기조는 그렇지 않다는 뜻 입니다.

 

 

2. 주가 급등

 

작년부터 주가가 정말 미친듯이 올랐습니다. 그건 사실이구요 주가 부담이 있는것도 맞습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기업 가치를 평가 해 보면 - CB를 전량 주식전환 해서 해도 ( 약 10억주 가정 ) -

 

현재 기준으로 적정 밸류는 5만 후반에서 6만 정도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앞으로 먹을 파이가 그렇게 큰건 아니라는것도 일리는 있지만

 

현재 최고점이고 곧 나락 간다는 말은 근거도 없고 논리도 없습니다.

 

3. 악재

 

HMM 에 현재 있을만한 악재는 공매도와 CB전환이라고 보는데

 

공매도는 힘을 못쓸걸로 예상하고 있고 ( 역대급의 실적 증가와 MSCI 편입 운임지수의 계속적인 상승 등 )

 

CB 역시 위에서 말한 이유로 큰 악재라고 볼 수 없습니다.

 

물론 단기 트레이딩 입장에서는 CB 전환 공시가 뜨면 몇일 하락할 순 있겠지만

 

트레이더가 아닌 입장에서 장기 우상향이 담보 되어있다고 보기때문에

 

큰 악재로 보고있진 않습니다.

 

 

4. 남아있는 호재 (잠재성)

 

a. MSCI

 

가장 가까운 이슈는 MSCI 편입 입니다. 28일 편입이 결정 되어있는데,

 

지지난주였나 UBS 에서 엄청나게 매수가 들어오는 등 외인 자금이 꽤 들어왔는데

 

이게 MSCI 때문에 미리 들어온건지, 아직 들어올 수급이 남아있는지

 

이거에 대해서는 확실히 모르겠어 이번주 내에 더 들어올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은 편입일 당일 종가에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b. 2분기 실적

 

2분기 실적도 1조 영업이익은 가뿐히 넘길걸로 예상하고 있고, 이 경우 주가 밸류는 6만원 근처가 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역시 현재 주가에 비해 상승여력이 꽤 남아있다고 보고있습니다.

 

c. 컨선 추가 투입

 

이 내용은 긴급 투입되는 컨선 얘기가 아니고, 현재 건조중인 초대형 컨테이너선 중 남아있는게 8대로 알고있는데

 

이게 6월중 투입 완료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늦어도 6~7월 전에 전부 투입 된다고 하면, 3분기 영익은 1조 중,후반대를 상회 할 수도 있다고 보고있습니다.

 

3분기, 4분기 실적이 반영되면 연말 주가는 7만을 넘어갈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더불어, 해상운송 시장의 활황이 예상되고 있어서 컨선 10척을 추가로 발주 할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5. 뇌피셜

저는 사실 이부분을 가장 강하게 보고있는데, 아래 링크 내용을 우선 봐 주시고

https://www.algore.com/news/letter-from-al-gore-to-his-excellency-moon-jae-in-president-of-the-republic-of-korea-on-national-targets-to-reduce-emissions-and-phase-out-co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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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고어 서한
엘고어 서한

 

5월11일 미국 전 부통령 '엘 고어' 가 문재인 대통령과 환경부 장관에게 보낸 공개 서한 이며

 

주요 내용은 뭐 이런 저런 말을 적어놨지만, 결론적으로 탈 탄소 정책을 얼마나 더 빨리 해야되는지 다그치는 내용 입니다.

 

이게 해상운송이랑 뭔상관? 이라고 말할 수도 있는데,

 

개인적인 미래 시나리오를 그려보자면

 

탈 탄소를 가속화 할 경우 해상운송에도 영향이 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배를 움직이는 연료로 보통 중유나, 저유황유를 쓴느데 여기서 나오는 배출가스등 오염물질이 어마어마 하고

 

이 때문에 LNG 추진선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며, 조선주가 엄청 오르는 이유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여하튼 이런 이유로, 스크러버 효율이 안나오는 선박이나 노후된 선박의 폐선이 빨라질 수 있다고 보고

 

이렇게 되면 다시 배가 부족해지면서 운임이 미친듯이 폭등 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HMM 의 배들은 신규 선박을 건조할 때 부터 LNG 엔진 스왑을 염두하고 설계 했기 때문에

 

LNG 엔진으로 스왑하면 비교적 빠른시간 내에 대응이 가능 한 상황입니다.

 

이 시나리오 예상대로 어느정도 흘러간다면

 

HMM 주가는 얼마까지 위로 갈지 정말 예측이 불가능 할 것 같습니다.

 

해상운송 대 호황기에 SCFI 지수가 얼마였는지 알면 주가가 어떻게 될지 무서울 정도입니다;

 

물론, 이 시나리오는 그냥 개인이 생각해본 썰 정도로 보아 주시고,

 

아- 저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 해 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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